2014 AARP 고령자친화기업 인증 국제부문: 개요

AARP 고령자 친화 기업인증(2014 AARP Best Employers International Award)의 목적은 근로 기간(근로 수명의 대체) 연장과 개인, 기업, 그리고 더 나아가 고령 근로자를 위한 사회의 혜택을 증진시키고자 함에 있습니다. 본 인증은 시상식, 연구조사 및 기타 프로그램을 통해 모든 연령대의 근로자들을 위해 새롭게 도입된 혁신적인 규정 또는 사례를 부각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AARP 고령자 친화 기업 인증의 국제 부문은 미국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은 기업 중 경험과 스킬이 풍부한 고령 인적자원에 가치를 두고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잠재력이 있는 근로자를 배출하기 위한 새로운 길을 만들고 있는 기업들을 인증하게 됩니다. 이전에 인증을 받은 기업들은 많은 국가들의 다양한 산업의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모든 연령층에게 도움이 되는 고령자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시니어파트너즈는 본 인증사업의 한국지역 주관사로서 AARP와 협력하여 국내에 소재한 기업들의 다양한 고령자 친화 정책을 적극 발굴하고 국제적인 홍보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파트너사

  • SP
  • BAGSO
  • fadoq
  • PGGM
  • taen

2014 AARP 고령자친화기업 인증 국제부문: 신청방법

접수기간 : 2014년 4월 30일까지

접수방식 : 온라인 지원서를 작성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PDF형식의 지원서를 다운로드 받으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성원에 힘입어 성황리에 접수마감되었습니다. 결과는 추후 공지해드리겠습니다.)

신청자격 : 한국에 소재한 기업 및 단체로 영리법인, 비영리법인, 자선단체,

복지재단, 정부기관이 포함된 중소, 중견, 대기업, 외국계 기업 모두 신청 가능합니다. 직장 내 고령 근로자를 위한 규정은 대부분의 경우 모든 근로자에게 혜택을 주기 때문에 기업/단체의 특정한 프로그램은 고령층만을 위한 것이 아니어도 무관합니다. 그러나 프로그램 구성 시 고령근로자가 특별히 더 감안되었다면 심사단계에서추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심사방식 : AARP와 주관사,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에서 신청서를

검토합니다. 추가 자료가 필요한 경우 AARP가 해당 기업 및 단체에 연락을 취할 예정입니다. AARP는 주관사와 자문위원회의 의견을 수렴하여 인증 기업을 선정하게 됩니다.

문     의 : ㈜시니어파트너즈 송기천 컨설턴트(02-3218-6249)

consulting@yourstage.com

  • 2014 AARP Best Employers International Award 인증 엠블렘에 대한 사용권한이 주어집니다.
  • AARP 내의 미디어 그룹, 그리고 AARP와 파트너사가 주관하는 미디어 채널을 통해 홍보됩니다.
  • AARP와 파트너사가 주최하는 포럼에 참가하여 우수 사례를 발표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인증을 받지 못해도 신청자의 강점과 이후 재신청 시 개선의 여지가 있는 부분들이 설명된 편지를 받게 됩니다. 또한 명예의 기업 리스트에 추가될 수도 있으며, AARP 내의 미디어 그룹을 통해 홍보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2014 AARP 고령자친화기업 인증 국제부문: 기밀유지

  • AARP와 파트너사 그리고 자문위원회는 각각 신청서를 받게 됩니다. 파트너사와 자문위원들은 모두 기밀유지협약서를 체결하여 신청서에 있는 정보를 기밀로 유지합니다.
  • AARP 고령자친화기업 인증을 받지 못하는 신청자들은 공개되지 않으며 기밀로 유지됩니다. 인증을 받지 못하더라도 AARP가 사례공유를 희망할 때에는 해당 기업/단체와 별도의 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 AARP 고령자친화기업 인증을 받을 경우, 인증자 정보의 일부는 미디어를 통해 공개될 수 있으며 교육과 홍보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신청서에 작성하는 정보 중 공개를 원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독점적 정보”라고 표기하면 됩니다.
  • 정보의 보호에 관해 더 알고 싶은 사항이 있을 때에는 AARP 국제부 담당자인 Bradley Schurman(bschurman@aarp.org, 001-1-202-434-2405) 수석고문에게 직접 문의하면 됩니다.

2014 AARP 고령자친화기업 인증 국제부문: 고령자친화기업 인증에 대하여

고령자친화기업 인증 국제부문 과거 인증기업들의 사례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AARP 고령자친화기업 인증사는 저명한 상을 받게 됨을 축하하는 기념패를 받게 되며, AARP 내의 미디어 그룹, 그리고 AARP와 파트너사가 주관하는 미디어 채널을 통해 홍보됩니다. 또한 AARP와 파트너사가 주최하는 포럼에 참가하여 우수사례를 발표할 자격이 주어집니다. 인증을 받지 못하는 신청자에게는 신청자의 강점과 이후 재신청 시 개선의 여지가 있는 부분들이 설명된 편지를 받게 됩니다. 또한 명예의 기업 리스트에 추가될 수도 있으며, AARP 내의 미디어 그룹을 통해 홍보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2014 AARP 고령자친화기업 인증 국제부문: AARP에 대하여

본 인증 사업의 주최사인 AARP(미국은퇴자협회)는 50세 이상 중/장년층의 권익 보호를 위해 1958년 미국에서 설립된 시니어 협회로 현재 등록 회원 수가 약 3,800만 명에 달하는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시니어 커뮤니티입니다. AARP의 핵심 가치는 ‘Advocacy(공개적인 지지)’와 ‘Volunteerism(자원봉사정신)’으로 미국 전역의 68개 사무실에 등록된 50만여 명의 자원봉사자들과 함께 미국은 물론 전 세계 고령자의 권익을 대변하는 활동을 다양하게 펼치고 있습니다.

㈜시니어파트너즈는 AARP와의 업무 제휴를 통해 AARP에서 발행하는 매체의 기사를 번역하여 한국의 독자에게 전달하고 기업 인증 사업의 한국 지역 주관사 역할을 수행하는 등 AARP를 통해 선진화 되어있는 시니어 커뮤니티 운영 모델을 국내에 도입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2014 AARP 고령자친화기업 인증 국제부문: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

Robert Anderson
Head of Unit, Living Conditions and Quality of Life at Eurofound
아일랜드

롭 앤더슨은 28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유럽연합기관인 “생활환경과 삶의 질 향상 재단”의 총 책임자이다. 그는 현재 유럽의 삶의 질 조사 뿐만 아니라 인구통계학적 변화가 직장생활 정책에 주는 영향, 직장생활 전반에 걸친 연령경영과 은퇴 후의 일, 젊은 사람들의 사회고용을 포함하는 요양보호 부문의 고용 창출과 관련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Chris Ball
Chief Executive, TAEN - The Age and Employment Network
영국

크리스 볼은 TAEN대표로 7년간 역임하는 동안 TAEN이 직장과 연령경영에 더 가까워 질 수 있도록 조정함과 동시에 연령과 고용에 대한 전문지식센터로서의 독보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발전시켰다. 그는 은퇴, 연금, 탄력근무제, 직업설계, 건강과 웰빙, 그리고 현재 하고있는 일이나 나중에 하게 될 일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문제들에 매우 관심이 많다. 그는 종종 미디어를 통해 고령화되고있는 노동력과 고령근로자의 수요에 관한 이슈에 대하여 언급하곤 한다.

과거 그의 이력을 보면 물리학 교사, 큰 규모의 영국 사무직 노동자 조합의 임직원, 프리랜서 저널리스트, HR컨설턴트 등 다방면에 걸친 경험이 있으며 이러한 그의 경험은 공학 및 제약, 비영리부문과 같은 산업까지 아우른다. 그는 인사개발 공인연구소의 공인연구원일 뿐만 아니라 영국정부기관의 멤버이며 중앙중재위원회 소속이고 유럽연합에 고용정책에 대한 조언을 하고 있는 유럽연령플랫폼의 고용전문가그룹 멤버이기도 하다.

그는 런던정치경제대학을 졸업했으며 산업관계에 대한 석사 및 박사학위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TAEN 및 허핑턴 포스트와 다른 여러 웹사이트에 대한 블로그 활동을 하고 있다. 그는 “나이는 당신이 마음먹는데 달린 것이며 당신의 삶 또한 당신이 만드는 것이다.“ 라는 격언을 열정적으로 믿으며 틈틈히 사이클과 달리기를 즐기는 고령근로자이다.

한경혜 교수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노년/은퇴설계 지원센터 센터장
한국

학위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 대학원 박사(부전공: 인구통계학)

이력

1990년~현재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아동가족학과 교수
2009년~현재 :
서울대학교 노년/은퇴설계 지원센터 센터장
2011년~현재 :
서울대학교 제3기 인생대학 학장
2011년~2012년 :
한국노년학회 학회장
2006년~2007년 :
서울대학교 인간생태학과 학과장
2004년 :
한국가족학회 이사
Prof. Dr. Gerhard Naegele
Director of the Institute of Gerontology, TU/Technical University of Dortmund
독일

학위

1967년~1969년 :
산업 서기로서 견습
1969년~1973년 :
베를린과 쾰른에서 경제 및 사회 과학 연구
1972년 :
마이크로 경제학으로 학위 취득
1973년 :
교사 자격으로 비즈니스 경제 전문학사 학위 취득
1976년 :
독일 쾰른대학교에서 “Social inequality in old age” 라는 제목으로
박사 논문 발표
1991년 :
독일 카셀대학교에서 교수 자격으로 “Getting old in the labour
world” 수업 진행

이력

1992년~현재 :
도르트문트의 TU/기술 대학의 노인학 연구소장 및 관리위원
2013년~현재 :
“Kuratorium Deutsche Altershilfe”의 이사회의 회원
2013년~현재 :
“Theory and practice of the social work”라는 잡지의
편집자문위원회 회원
2008년~현재 :
안탈리아 / 터키 아크 데 니즈 대학, 사회 노인학과 객원 교수
2010년~현재 :
Dortmunder contributions to social sciences 공동편집자
(발행사:VS Verlag fur Sozialwissenschaften, Wiesbaden)
Sara Rix
Senior Strategic Policy Advisor, PPI Economics Team, AARP
미국

사라 E. 릭스 박사는 AARP 공공정책연구소의 경제팀 수석 전략 정책 고문으로 30년 이상 고령근로자와 고령화 사회 및 고령화 문제에 대한 글을 집필하고 발표해왔다. 그녀는 몰타에서 UN국제연구소의 고령화에 대한 노화 교육 프로그램의 경제 및 금융 분야 국제 교사로 수년간 봉사를 해오고 있으며 고령화 세계의 전망을 다루는 여러 국내 및 국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그녀는 또한 국제사회보장협회(ISSA)에서 사회 보장의 정책 및 연구에 관한 자문위원회의 일원으로서 봉사하고있을 뿐만아니라 2007년과 2010년에 열린 ISSA의 사회보장제도에 대한 컨퍼런스의 과학위원회 일원으로 봉사했으며 미시간 대학 은퇴연구센터의 실무자 및 보험계리사협회의 퇴직 후 수요와 위험이라는 모임의 일원으로서, 그리고 the advisory group of Tapping Mature Talent: Aging Work Initiative of the Council for Adult and Experiential Learning and the Council on Competitiveness의 일원으로서 봉사하고 있다. 그녀는 사회 보험 국립 아카데미, 미국노인학회, 예술/제조업/상업 장려를 위한 왕립학회의 동료이다.

Philip Taylor
Professor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Monash University
호주

필립 테일러 박사는 모나쉬 대학의 HR담당 교수이다. 그는 거의 25년 동안 고령화와 일에 관련된 문제를 연구하고 있다. 그는 그의 개인적인 성향을 포함하여 은퇴와 일, 고령근로자를 향한 고용주의 태도와 관행, 그리고 노동 시장에서 연령 장벽을 없애고 근로 수명을 연장하기 위한 공공 정책의 개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