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행복
사람들이 건강하고 무탈하면 금전 걱정, 재산 걱정 등 자신에게 없거나 부족한 그 무엇을 갈구하고 추구하며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살아간다. 현실에 어느 정도 만족하며 부족한 것을 추구하는 노력을 병행하면 바람직한 삶이지만, 그렇지 않고 현실에 불만족하며 남을 시기하고 질투하며 살아간다면 하루하루가 처참한 나날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인간들은 현실에 만족하지 못하고 자신에게 부족한 그 무엇을 추구하며 살아간다. 그래야 생활이 발전하고 삶이 윤택해지는 것은 사실이다. 너무 현실에 불만을 많이 가지거나 반대로 현실에 안주하는 생활을 해서도 문제가 있다. 적당한 밸런스를 유지하는 중용의 도를 지켜나가야 바람직한 생활을 영위할 수가 있는 것이다.
 
직장생활을 시작하면서부터 B형 간염 보균자라는 사실을 건강 검진하면서 알게 되었다. 간염에 대한 예방접종을 해도 항체가 생기지 않는 체질이라 하니 접종도 의미가 없는 것이다. 병원에서는 언제 균이 활동을 시작하여 건강에 문제가 생길지 모르니 항상 조심하고, 특히 음주와 흡연을 멀리하면서 각별히 주의하라고 한다. 그러면서 수십 년간 술과 담배를 즐겨 마시고 피워왔다. 담배는 2000년도가 시작되면서 끊었으니 횟수로 17년이 되어가지만, 술 양은 줄었지만 꾸준히 가까이하면서 즐겨 마셔왔다.
 

 

수년 전 건강 검진을 하였더니 간 GPT/GOP 수치가 급격히 상승하여 500~600을 오르내리니 입원하라고 권고한다. 전혀 신체나 활동에 문제가 없는데도 그렇게 이야기하니 덜컹 겁이 나서 조금은 조심하면서 병원에서 현존하는 최고의 간염 예방약이라는 비***를 권하니 복용하지 않을 수가 없다. 가격도 상당히 고가이지만 복용하면서 삼 개월마다 복부 초음파 검사와 더불어 혈액을 채취하여 DNA 검사를 통하여 이상 유무를 점검받고 있다. 벌써 4~5년이 경과되면서 담당하는 의사가 세 번씩 바뀔 정도로 꾸준히 검진과 관리에 임하였다. 그러고도 전혀 이상이나 문제가 없었으며, 주기적으로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아 어느 날 의사 선생께 검진 주기를 늘리거나 이제 그만 복용하여도 되지 않겠냐고 조심스레 물어보았더니 약을 끊으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모르니 그렇게 할 수는 없고 지금까지 괜찮았다는 것은 그 약 덕으로 알고 지속해서 복용하면서 검진에 임하라니 들을 수밖에 없다. 오늘 아침도 일찍 공복으로 병원을 들러 혈액을 채취하였고, 그 결과가 나오는 일주일 후 의사와 결과에 대한 진료 상담을 했다.
 

 

그간 열심히 산을 찾아다녔고 캠핑, 사이클과 더불어 여행 등 바깥 활동을 활기차게 했다. 쉬는 날 집에 있었던 적이 손꼽을 정도로 열심히 움직이며 돌아다니고 있다. 이 모든 것이 건강한 결과 지속할 수 있는 일임을 알고 매사에 감사하고 있다. 다리를 잃거나 불편한 사람이 희망하는 튼튼한 다리와 육신을 가지고 있으며,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들이 갈구하는 눈이 있으며, 듣지 못하는 사람들이 그토록 가지고 싶어 하는 귀도 가지고 있으며, 정신적으로 방황하고 헤매는 사람들이 원하는 맑은 정신을 소유하고 있으니 하루하루가 복되고 즐거운 생활이 아닐 수 없다. 복된 생각과 건강한 생활이 행복과 더불어 건강을 불러오는 것이라 믿는다.
 
예인조복(譽人造福)이라는 말이 있다. 남을 공경하는 것이야말로 복을 쌓은 길이라는 말이다. 매사에 감사하고 공경하며 죽어가는 사람이 그토록 갈구하는 오늘 하루도 열심히 살아야겠다.
 

 

<시니어리포터 이동원>

추천하기7
  • 페이스북 공유 트윗터 공유 Google Plus 공유
시니어리포터 이동원
안녕하세요? 인생3막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열심히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시니어파트너즈 & Yourstage.com 저작권은 시니어파트너즈에게 있습니다.
나도 한마디
윤옥석 8월14일 오후 2:45
예인조복!!! 항상 福 가득 하소서~~~
답글쓰기
이동원 8월14일 오후 5:44
몇년전 선비문화수련원을 들렸을때 퇴계어른의 종손께서 써주신 글귀입니다..
건강하세요..
답글쓰기
김상연 8월13일 오후 4:59
긍정의 마음으로 잘 관리하고 계시니 더욱 좋아지겠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답글쓰기
이동원 8월14일 오전 8:09
그러리라 믿고 생활해 나가고 있습니다.ㅎㅎ
건강하세요.
답글쓰기
유종옥 8월13일 오전 11:56
'오늘은 어제 죽은 사람이 그토록 살고 싶어 했던 내일'이라지요. 소소한 것에도 감사하며 건강하게 지내는 노년이기를 바라는 마음은 누구나 다르지 않으리라 여깁니다. 오늘도 감사한 마음으로...
답글쓰기
이동원 8월14일 오전 8:08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복된날 되세요..
답글쓰기
조갑환 8월13일 오전 11:52
건강에 대한 좋은 말씀 잘 들었습니다. 간 수치기 좀 높으시다는데 관리를 잘 하셔서 빨리 정상으로 돌아오기를 바랍니다. 저도 예인조복이라는 말씀 새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이동원 8월14일 오전 8:08
감사합니다.
지금도 건강은 합니다만....좋은나날 되십시요.
답글쓰기
홍지영 8월13일 오전 8:34
우리가 살아가는 데는 건강이 최고 입니다. 이 선생님도 등산도 많이 하고 건강관리 잘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기 바라구요. 좋은 문구가 있네요. 예인조복, 남을 곤경하는 일이 복을 쌓는 것이라는 문구에 명심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답글쓰기
이동원 8월13일 오전 9:17
감사합니다.
베트남활동 잘 마무리하시고 건강하세요.
답글쓰기
최고
사랑
기쁨
슬픔
응원
놀람
감사
선택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