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한 발견-바로 찍은 사진이 90도 돌아가
 
스마트 폰에 사진을 찍는 앱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어 누구나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다. 무거운 사진기를 들고 다니는 분을 보면 전문 작가인가? 아니면 폼인가 싶은 시대를 산다. 스마트폰 최신형은 초고속 카메라가 탑재되어 1초에 960프레임을 찍을 수 있는 기능과 한 번 촬영으로 두 장의 사진을 찍는 듀얼캡처 기능, 광학 줌 기능, 두 개의 조리개 등 최고의 기능이 탑재되어있다.
 
스마트폰이 나오면서 카메라, 범용 캠코더 시장이 사양길에 있다는 매장 직원의 전언이다. 내가 생각해도 당연할 것으로 생각한다. 고화질에 순간포착과 영화나 동영상도 1초에 30프레임인데, 최신 스마트폰은 1초 960프레임이면 운동선수들의 순간포착이 가능하고, 인공지능까지 탑재되어있다.
    
나는 70년도 중반부터 사진작가라면 다 알 수 있는 올해 창립 59주년이 된 무지개사진회 회원을 친구로 둔 덕분에 사진전시회와 사진첩을 꽤 많이 가지고 있다. 서당 개 3년에 사진 볼 수 있는 눈이랄까.
    
퇴직 후 한때는 디지털카메라 사진을 배우러 갔다가 주변 사람들이 DSLR 큰 사진기를 가지고 배우는 것이 싫어 그만두었다. 지금도 스마트폰으로 화질 좋은 취미 동영상을 만드는데 아무 지장을 느끼지 못한다. 스마트폰이 컴퓨터도, 사진기, 캠코더, 신문도, TV 영역도 흡수하고 그 안에 인공지능까지도 들어가 있는 최첨단 필수품이라 세상을 바꿔가고 있다.
 
나도 일찍이 컴퓨터와 친하게 지냈는데 요즈음은 거의 스마트폰으로 모든 것을 해결한다. 가지고 다니기 편하고 정보의 검색, 다양한 기능, 활용성, 편리성 거의 불편함이 없다. 성남미디어센터 시니어영상제작단에 연간 동영상 한편을 만드는 숙제가 주어진다. 복지관에서 스마트폰 활용 기초를 지도 봉사하는 것을 작품으로 만들 생각이다. 
 
그래서 지도하는 장면을 찍으려는데, 그분이 얼굴 나오는 것을 싫어했다. 뒤에서 어깨너머로 내려다보고, 스마트폰을 손으로 만지는 장면을 가로 16대 세로 9로 찍었는데, 실제 보이는 장면은 가로 9대 세로 16으로, 90도 돌아간 것으로 보이는 것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16대 9로 분명히 찍은 것이 확실한데.
 
[찍을 때는 16 대 9로 위에서 평면으로 아래로 찍음]
 
다음날 미디어센터에서 만난 사진의 전문가 수준인 분에게 물어보아도 고개만 갸우뚱할 뿐이었다. 의문만 가지고 누구에게 물어볼 시간도 없이 다음날 컴 사랑 동호회 봄나들이를 갔다. 세종대왕 능에 들러서, 신륵사를 거쳐 황학산수목원에 들렀다. 한 달 전에 들렀기에 특별한 관심도 없이 산책만 하였다. 그리고 나와 수목원 입구에서 투어버스를 기다리고 있었다. 
 
수목원 입구 큰 화분에 예쁜 꽃이 있기에 위에서 내려다보고 찍었다. 예쁜 꽃이라 사진동아리 활동을 오래도록 하는, 수준급 이상인 두 친구도 같이 그 꽃을 찍었다. 그런데 세 사람이 똑 같이 이상한 현상을 발견하였다. 내가 풀지 못한 그 현상이었다. 누가 먼저랄 것 없이 다 같이 이상한 현상이 일어났다면서 찍은 사진을 들고 서로 보여주고 확인해도 마찬가지였다.
 
동영상을 같이 배운 터라 16대 9가 되어야 동영상이 화면에 다 차서 작품이 되는데 사진이 이상하게 90도로 회전한 상태가 되니 작품은 둘째 치고, 놀라고 이상할 수밖에. 그중 한 분은 어제도 이상하다는 논의를 같이 한 바 있었다. 다른 분도 그런 경험이 있다는 것이다. 전문 서비스센터에 문의했으나 명확한 답이 없이 그럴 리가 없다는 것이다. 사진을 프로그램에서 회전시키는 방법은 있다.
 
[갤러리에 확인하면 9대 16으로 됨]
  
모두가 오랜 사진 취미 활동을 했음에도, 이유를 배운 바도 들은 바도 없다는 공통된 의견이었다. 세 사람 모두 전문가는 아니지만, 사진을 4~5년 찍었고 동영상을 다룬 사람들이다. 지금까지 사진을 지도한 분도 같이 활동하면서 그런 현상을 알려 준 바 없는 일이 벌어진 것이다. 한참을 고민하고 갑론을박하다가 한 사람이 다 같이 낮은 곳의 큰 화분을 똑같이 내려다보고 찍은 것에 이유가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실제 찍으면서 실험해 본 결과는 위에서 스마트폰을 수평으로 찍었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었다. 세 사람은 대단한 것을 발견한 것 같이 하이파이브를 하면서 함성을 질렀다. 같이 간 일행들이 놀라서 눈이 동그래져 왜 그래하면서 어리둥절해 한다. 대단한 사실을 발견한 것이다.
 
추천하기7
  • 페이스북 공유 트윗터 공유 Google Plus 공유
시니어리포터 김종길 (鐵山. 케네디.)
노후를 즐겁게 지내려 노력합니다 다 모두 배려하며 행복했으면 합니다
Copyright ⓒ 시니어파트너즈 & Yourstage.com 저작권은 시니어파트너즈에게 있습니다.
나도 한마디
유혜경 5월16일 오후 9:34
아...그렇군요~~왜그럴까 하고 말았는데 그런 기능이 있는 거였네요~
답글쓰기
김종길 5월16일 오후 10:45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이송식 5월16일 오후 2:44
이호연선생님하고 대화하면 밤새시겠네요. 저는 꼽사리낄테니 언제 '새벽야시장'한번가시죠
답글쓰기
김종길 5월16일 오후 4:24
자리 만들면 좋지요. 새벽 어시장에 6명이 갔다는 정보 입수....
답글쓰기
이호연 5월16일 오후 2:05
촬영한 사진이 90도 돌아가는 경우 포토샵으로 반대로 90도 회전시켜 저장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DSLR 사진도 마찬가지더라고요
답글쓰기
김종길 5월16일 오후 4:23
물론입니다 전문가 시니까 영상제작 프로글램에는 아마 그 기능이 다 있는 것으로 압니다. 사진을 찍은 상태로 있지 않는 것이 당황 스럽드라고요. 그 원리가 이해가 안되서요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신보경 5월16일 오전 11:06
ㅎㅎㅎ 여러분이 함께 머리를 맞대시니 해결이 되는군요!
답글쓰기
김종길 5월16일 오전 11:28
사진을 찍는 분들에게는 꼭 알아야할 상식? 입니다
그런데 서비스센터 전문가도 모르는 사실 입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홍지영 5월16일 오전 8:42
스마트폰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겠네요. 저도 스마트폰으로 주로 사진을 찍곤 합니다. 여러가지 사진 잘 보고 갑니다. 멋이 있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답글쓰기
김종길 5월16일 오전 10:37
한번 실헙 해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최고
사랑
기쁨
슬픔
응원
놀람
감사
선택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