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최초의 안전 연극 '행복을 찾아서'

    

 

지난 2일이 생명을 지키는 안전보건, 사람이 우선인 대한민국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제51회 산업안전보건의 날 기념식’이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었다. 정부는 1968년부터 매년 7월 첫째 주를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으로 정하고 그 주 월요일을 ‘사업안전보건의 날’로 지정해 고용노동부와 산업재해 예방 전문기관인 안전보건공단에서 합동으로 행사를 추진해 오고 있다.
 
‘행복을 찾아서’ 뮤지컬 연극은 ‘산업안전보건 강조주간’ 국민 참여 행사 프로그램으로 기획 제작된 안전 연극이다. 이런 의미로 전석이 무료인 데다 지정 좌석이 없는 자유석으로 관객을 불러들였다. 주최 측에서 공연 며칠 전에 예약한 나에게 전화를 해 왔다. 연극을 꼭 보러오겠느냐는 확인 전화다. 좌석보다 표가 많이 나갔기 때문에 만약 늦으면 좌석이 없을 수가 있다는 설명을 해준다.
 
먼 거리를 연극 보러 갔다가 앉을 자리가 없어서 연극을 못 보고 온다면 안 될 말이다. 30분 전에 도착하여 자리에 앉았다. 벌써 좌석 절반이 채워졌다. 빈 좌석에 가방만 있는 곳도 있다. 뒤에 올 일행을 위해 선점해 두는 얌체들이다. 평일 4시 반 공연인데 좌석 쟁탈전이 벌어지다니! 공짜 티켓의 힘이 크다.
 
사건, 사고와 재난이 끊임없이 일어나는 2018년 대한민국을 배경으로 했다. 이런 국가 위기를 극복하고자 행정부에서는 근본적인 안전사고 대책 마련을 위해 기존 경찰 조직에 소방공무원과 산업안전공단 직원을 포함시킨 특수 경찰 부서를 설립한다. 안전사고를 줄이고 국민에게 행복을 찾아주려 애쓰는 이야기로 줄거리를 만들었다.
 
억울하게 처벌받게 되었다고 Gas 통을 갖고 와서 폭파시켜버리겠다는 민원인을 달래면서 기습 검거하여 유치장에 가둔다. 죗값은 치르게 하면서 재조사를 하여 억울함이 없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보인다. 10명의 범인을 놓치는 한이 있어도 한 명의 억울한 사람이 나오면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고생하는 직원들에게 중국집에서 배달 음식을 시키지만 거들떠보지도 않고 제 할 일만 묵묵히 하는 경찰을 그리고 있다. 청렴한 공지 자상을 나타내려고 함이다. 남녀가 있는 곳에는 사랑이 싹튼다. 사건사고 현장에 출동하는 단순함에서 재미를 더하기 위해 사랑 이야기도 집어 넣어있다.
 

 

안전을 평생 직업으로 살아온 나로서는 옥에 티를 발견했다. 안전을 부각하려면 사고를 나타내고 급박해야 스릴이 있다. 사고와 춤과 노래는 공존하기 어려운 주제다. 이 둘을 아우르다 보니 사고 내용이 단조롭고 다소 긴박감이 떨어지는 감을 받았다. 이번 연극을 계기로 위험을 다루는 안전도 연극의 소재가 되고 뮤지컬로 승화할 수 있다는 희망을 보았다. 

 

<시니어리포터 조왕래>

추천하기9
  • 페이스북 공유 트윗터 공유 Google Plus 공유
시니어리포터 조왕래 (언어코디네이터)
안녕하세요?가장 인간적인 사람입니다.따뜻한 사람의 정이 그립습니다.
Copyright ⓒ 시니어파트너즈 & Yourstage.com 저작권은 시니어파트너즈에게 있습니다.
나도 한마디
조원자 7월12일 오후 10:18
안전 연극... 요즈음은 이렇게 색다른 연극도 많이 있는 듯합니다. 연극을 통해 안전교육을 한다는 생각이 기발한듯합니다.
답글쓰기
조왕래 7월12일 오후 11:00
예 기발하지요??? 오늘 판소리 교육을 하는데 씨름판 정경을 판소리로 해요 ㅎㅎ 참 놀랍게 변화 합니다.
답글쓰기
이송식 7월12일 오후 10:07
섬뜩한 연극인데도 인기가 있었나보네요, 안전을 생활화해야한다는데 공감가도록 정책이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답글쓰기
조왕래 7월12일 오후 10:59
예 공감합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답글쓰기
김혜옥 7월12일 오후 5:58
안전을 주제로 한 연극이였네요.
그냥 강의보다 교육을 곁들인 연극이여서 몰입도가 높았겠어요.
답글쓰기
조왕래 7월12일 오후 6:16
그렇지요. 연극으로 안전불감증을 치료한다면 좋지요.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박옥희 7월12일 오후 2:56
제목을 보고 느닷없이 '파랑새' 생각이 났습니다. 집앞에 있는 파랑새를 두고 멀리 돌아서 온 것처럼 행복이란 내 마음속에 있을 것 같습니다...ㅎ 즐거운 시간이셨습니다...ㅎ
답글쓰기
조왕래 7월12일 오후 6:15
감사합니다. 파랑새 이야기 한번 들려주세요
답글쓰기
홍지영 7월12일 오전 11:55
행복연극, 대단하게 보입니다. 지방을 순회하면서까지 연극을 하는 것 같네요. 수고 하셨습니다.
답글쓰기
조왕래 7월12일 오후 12:55
예 지방에서도 순회공연합니다. 그많은 연극대사를 외우는 배우가 참 신기햇어요
답글쓰기
김은아 7월12일 오전 11:18
안전과 뮤지컬 너무 멋진 전달이 되었을거 같습니다.
답글쓰기
조왕래 7월12일 오후 12:54
ㅎㅎ 고맙습니다.
답글쓰기
윤옥석 7월12일 오전 11:09
행복하고 안전하게 恒常, 希望을 향하여~
답글쓰기
조왕래 7월12일 오후 12:53
고맙습니다. 날이 덥습니다.
답글쓰기
신보경 7월12일 오전 11:03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답글쓰기
조왕래 7월12일 오후 12:52
그렇지요. 안전이 가장 기본이지요
답글쓰기
최고
사랑
기쁨
슬픔
응원
놀람
감사
선택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