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 콜레스테롤 저하에 좋은 순무김치
요리를 하고자 할 때 늘 뇌리에서 필자에게 주문하는 말은 약식동원(藥食同源)이다. 즉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섭취하는 음식은 모두 약리 작용을 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어떤 음식이 어떤 약리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파악하고 있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으리라 본다. 그래서 요리한 음식의 약리 작용 중에서 대표적이고 널리 알리고 싶은 약리 작용을 알려드리는 것이다.
 
필자에게는 강화도 하면 강화도의 특산물인 순무김치가 떠오를 정도로 순무김치를 좋아한다. 그 좋아하는 김치를 직접 담가서 먹고 싶었으나 그동안 여의하지 않았는데 드디어 학수고대한 순무김치를 담글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왔다. 순무김치를 담그는 요리 과정을 적어 보려 한다.
 
 [정말 맛있는 순무김치]
                                                         
식재료
 
순무 10개, 쪽파, 다진 마늘, 생강, 현미찹쌀 풀(육수 포함) 3L, 배 1개, 사과 3개, 양파 3개, 당근 1/2 개, 붉은 고춧가루, 믹서로 간 새우젓, 멸치액젓, 아카시아 청.
 
 
육수 재료
 
황태 조각 10개, 표고버섯 3개, 다시마 (10cm×10cm) 1조각, 생강 2조각, 양파 3개, 사과 3개, 무 5cm 3토막. 전복 껍데기 6개, 순무 손질한 겉껍질, 양파껍질 말려 놓은 것 약간.
 
TIP
전복 껍데기는 석결명(石決明)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눈이 맑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해서 전복을 요리한 후 보관했다가 순무김치 육수 식재료로 사용함.
 
1. 육수를 미리 끓여 놓는다.
 
 
2. 현미찹쌀을 미리 불려 믹서로 갈아서 풀을 쑤어서 식혀 놓는다.
 
 
TIP
원래는 찹쌀로 쑨 풀을 이용했는데 필자는 현미찹쌀로 풀을 쑤었다.
 
3. 쪽파를 제외하고 새우젓을 비롯한 모든 식재료는 곱게 갈아 놓는다.
 
[쪽파를 제외한 모든 식재료를 믹서로 갈아 혼합해 놓은 모습]
                       
4. 순무도 깨끗이 씻어 놓는다.
5. 손무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바짝 말린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놓는다.
6. 순무에 고춧가루 일부를 넣어 버무려서 물을 들여놓는다.
 
 
7. 쪽파를 넣어 다시 버무려 준다.
 
 
8. 육수에 풀을 풀어 넣고 믹서로 간 모든 식재료를 넣어 버무려 통에 담는다. 마지막에 남은 양념을 물을 부어 갈아놓은 젓갈을 넣어 간을 맞춘 다음 부어준다.
 
 
 
9. 완성된 순무김치
 
                                                        
10. 실온에 이틀 정도 두었다가 냉장고에 넣는다. 9월 5일 냉장 보관할 예정이다.
 
시식 소감
 
단단한 순무를 자르면서 엄지 지문 부분에 물집이 생겼다. 좋은 추억이다. 육수를 끓일 때 생강의 진한 냄새가 순무김치가 잘 담가질 것을 예고라도 한 것일까. 완성한 순무김치에서 풍기는 새우젓갈 냄새 또한 후각을 강하게 자극했다. 순무의 맛은 배추 뿌리의 맛과 엇비슷하다. 똑 쏘면서 아르르한 맛에 가볍게 단맛이 느껴지는 맛이다.
 
사 먹은 순무김치의 맛은 공통으로 달다. 그것은 순무의 톡 쏘는 맛을 줄이기 위한 것인 것 같다. 필자 역시 단맛은 아카시아 청으로 냈다. 사 먹은 순무김치의 단맛은 당원으로 낸다. 아카시아 청으로 단맛을 내지는 않았을 것이다. 일단 사 먹었던 순무김치의 맛과 같았다. 단 깊은 맛은 필자가 담근 순무김치가 더 났다. 막 담갔기 때문에 좀 짜다는 느낌이 있어야 한다. 순무는 간을 하지 않고 김치를 담그기 때문이다.
 
부드러운 단맛에 갖가지 양념에서 복합적으로 느껴지는 깊은 맛은 식욕을 한껏 돋워주었다. 순무의 톡 쏘는 맛을 부드러운 단맛이 잠재우면서 순무의 원래의 단맛을 한층 돋워주었다. 그러니 순무김치의 맛이 전반적으로 깊은 맛을 낼 수 있었다. 정말 맛있는 순무김치를 동네방네 자랑하면서 돌아다니고 싶은 심정이다.
 
TIP
1. 순무는 5월에 봄 순무, 10월에 가을 순무를 생산한다. 5월 순무는 뿌리의 톡 쏘는 맛이 강하다는데 필자는 5월 순무가 가을 순무보다 좋다.
 
2. 순무의 효능
 
순무는 십자화과 식물로 비타민C와 K,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엽산과 섬유질이 풍부한 저열량 식품이다. 동의보감에는 순무는 맛이 달고 오장이 이로우며 소화를 돕고 종기를 치료하며, 씨는 눈과 귀를 밝게 하고 황달에 효험을 보인다고 기록되어 있다. 특히 순무는 뛰어난 해독 작용, 소염 작용이 있어서 목에 염증을 가라앉히고 목이 쉰 것을 낫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방에선 추천하고 있다. 갈증을 달래주고 기침을 멎게 해주는 작용도 하며 목이 쉬었을 때는 순무를 갈아 즙을 마시기도 했다. 경희대 약대 연구팀이 강화 순무에서 추출한 '6-HMA'란 성분이 항염증 효능에 있어 관절염에도 효능을 보인다는 연구 내용을 발표해 주목을 끌기도 했다.
 
순무의 매운맛을 내는 주요 성분 중의 하나인 글루코시놀레이트(Glucosinolate)가 순무 안에 들어있기 때문이다. 글루코시놀레이트는 강력한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방광암, 유방암, 간암 등에 효과적이다.
 

<시니어리포터 이호연>

추천하기8
  • 페이스북 공유 트윗터 공유 Google Plus 공유
시니어리포터 이호연 (afterglow)
좋은 친구 분들과 이웃하고 있는 Yourstage는 저의 제 2 고향입니다.
Copyright ⓒ 시니어파트너즈 & Yourstage.com 저작권은 시니어파트너즈에게 있습니다.
나도 한마디
유혜경 9월14일 오후 9:05
ㅖ전에 순무김치 먹어보았는데 톡쏘는 게 맛있었어요. 순무김치까지 담가서 드시니 주부9단에 버금가시네요~
답글쓰기
이호연 9월14일 오후 11:50
유혜경 친구님! 감사합니다. 주부 9단께서 임명장 부시니 황송합니다. 조심스럽게 잘 받겠습니다. 순무김치 담글 때는 시간을 많이 소요됐습니다. 미리 하루 전에 수무를 씻어 놓아야 하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유혜경 친구님의 주부 9단은 범접 못한다는 것 저는 압니다. 과찬에 감사드립니다.
답글쓰기
이송식 9월14일 오후 7:18
순무하면 어릴때 생각이나는군요, 배고플때 간식이 아니라 주식으로 먹었던 배추꼬랑지(이), 얼마나 맛있는지...근데 항암효과가 있다니 역시 자연식품은 좋은겨...강화말로 '꺄'
답글쓰기
이호연 9월14일 오후 11:48
네, 저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정말 맛있게 담궜습니다. 지금도 먹고 있는데 처음처럼 맛있습니다. 이송식 선생님께서 이 가을에 직접 가을 순무김치 담궈 보시기 바랍니다. 제 레시피 참고하셔도 괜찮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김은아 9월14일 오후 2:02
강화도 순무가 유명하지요^^ 건강에도 좋다니 더욱 먹음직해 보입니다~
답글쓰기
이호연 9월14일 오후 11:46
네 그렇습니다. 저도 건강에 이렇게 좋은 줄 처음 알았습니다. 또한 제가 담근 순무김치 지금도 먹고 있는데 정말 맛있습니다. 제 레시피로 가을 순무 김치 담궈보셔도 좋습니다. 나눠드리고 싶습니다. 정말 맛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안영희 9월14일 오전 10:41
호연님은 어떻게 요리에 전문가가 되셨나요??
답글쓰기
이호연 9월14일 오전 11:13
안영희 친구님! 반갑습니다. 그렇지는 않습니다. 가끔 요리 리포터를 올리고 있는데 요리를 하면 두뇌가 활성화 되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래서 가끔 좋아하는 음식을 요리해 보고 있습니다. 요리해서 맛있으면 또한 각별한 즐거움도 느끼고 행복함도 느끼게 되더군요. 요리 9단이신 안영희 친구님 앞에서 문자 쓰는 것 같아 죄송한 마음입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이동호 9월14일 오전 10:04
순무김치는 강화 명물이지요
답글쓰기
이호연 9월14일 오전 11:10
네 그렇습니다. 지금은 제 철이 아닙니다. 10월 경에 새로 가을 순무가 난다고 합니다. 그 때 담구시면 정말 맛있는 순무김치 맛 보실 것입니다. 지금 맛있게 먹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김광수 9월14일 오전 9:25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
예전에는 아내가 직접 담가서 맛있게 먹었던 기억만 있을 뿐입니다. ㅎㅎ
답글쓰기
이호연 9월14일 오전 9:30
김광수 친구님! 예전의 사모님 솜씨셨군요. 이젠 직접 제 레시피 참고하셔서 순무김치 담구어 보시면 어떨까요? 요리는 두뇌 할성화에 좋다는 저의 생각입니다. 이른 아침 댓글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답글쓰기
이호연 9월14일 오전 8:37
항암 콜레스톨 저하에 좋은 순무김치 https://www.yourstage.com/reporter/reporter_newsview.aspx?thread=112884
답글쓰기
최고
사랑
기쁨
슬픔
응원
놀람
감사
선택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