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9회 전국체육대회 성화 출발식 및 안전 기원 행사 참관기
[제99회 전국체육대회 성화 출발식 및 안전 기원 행사장 무대 모습]
                  
2018년 10월 3일 역사적인 제99회 전국체육대회 성화 출발식 및 안전 기원 행사가 마니산 상설공연장에서 거행된다고 해서 필자는 이른 아침 행사 현장에 도착했다.
 
 [마니산 참성단에서 성화를 채화하는 의식 모습]
자료 출처: 마니산 성화 채화 현장 강화군청 보도 자료
                        
안전 관계로 참석자 20명만 선착순으로 신청 받아 오전 10시부터 마니산 참성단에서 전국체육대회 성화 채화를 위한 행사가 진행되어서 보도 자료를 통하여 성화 채화 현장 모습을 접하게 되었다. 성화 채화는 천제봉행, 칠선녀 성무, 성화 채화, 폐식 순서로 진행되었다.
 
제99회 전국체육대회 성화 출발식 및 안전 기원 행사는 마니산 상설공연장에서 11시부터 시작되었다. 행사는 성화 입장, 강화여자고등학교 칠선녀 성무 공연, 성화 점화, 성화 출발 순서로 진행되었다.
 
[최종주자인 강화군 체육회 심동남 사무국장의 성화 입장하는 모습]
                 
11시가 되자 마니산 참성단에서 채화된 성화는 최종주자인 강화군 체육회 심동남 사무국장의 성화 입장이 시작되었다.
 
[강동욱 강화 부군수에게 성화를 전달하는 심동남 강화 체육회 사무국장]
                 
최종주자인 강화군 체육회 심동남 사무국장의 성화가 입장하여 성화 봉송의 첫 단추를 끼워 줄 성화를 강동욱 강화 부군수에게 전달하였다.
 
[취재진의 촬영을 위해 포즈를 취하는 강동욱 부군수와 심동남 사무국장]
                 
[성화 점화 전 취재진에게 포즈를 취하는 강동욱 강화 부군수]
                     
[성화 점화 전 취재진에게 포즈를 취하는 강동욱 강화 부군수]
                        
[성화로에 성화봉을 점화하는 강동욱 강화 부군수]
                                   
성화로에 성화봉을 점화한 후 전국체육대회 안전을 기원하는 문화 행사로 강화여자고등학교 칠선녀의 성무 공연이 진행되었다.
 
칠선녀는 사고에 의하면 단군왕검께서 단을 쌓으시고 천제를 봉행하실 때 칠선녀가 합그릇을 받들고 있었다 하여 유래되었다. 우아하고 아름다운 칠선녀들은 강화여자고등학교 1학년생 중에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선발되었다고 한다. 칠선녀들의 성무 모습을 제99회 전국체육대회 성화 출발식 및 안전 기원 문화 행사의 전체적인 측면에서 성무  연 몇 장면을 리포트 해 보겠다.
 
[칠선녀의 성무 공연 모습]
                                                  
[칠선녀의 성무 공연 모습]
                                          
[칠선녀의 성무 공연 모습]
                                     
성화 출발식 및 안전 기원 문화 행사가 끝나고 전라북도에서 개최하는 제99회 전국체육대회 동안 경기장을 환하게 불을 밝힐 성화를 안전램프 및 종화차에 점화를 하는 순서가 진행되었다. 성화로에 성화봉을 점화한 강동욱 강화 부군수는 윤동욱 성화 인수 단장에게 성화봉 인수, 인계하였다.
             
[성화로에서 성화봉에 성화를 채화하는 강동욱 강화 부군수]
                        
[성화를 채화한 강동욱 강화 부군수와 성화를 인수할 윤동욱 성화 인수 단장]
 
[강동욱 강화 부군수와 윤동욱 성화 인수 단장 성화봉 인계인수 직전 모습]
   
 [강동욱 강화 부군수와 윤동욱 성화 인수 단장 성화봉 인계인수하는 모습]
 
[강동욱강화 부군수와 윤동욱 성화 인수 단장 성화봉 인계인수를 마치고 인사하는 모습]
 
[강동욱 강화 부군수와 윤동욱 성화 인수 단장 성화봉 인계인수를 마치고 기념 촬영하는 모습]
 
성화봉을 인수한 윤동욱 성화 인수 단장은 안전 램프와 종화차에 점화하기 위하여 안전 램프와 종화차가 정차하고 있는 곳으로 이동하였다.
 
[윤동욱 성화 인수 단장은 안전 램프와 종화차에 성화를 점화하기 직전 포즈를 취하고 있는 모습]
 
 [윤동욱 성화 인수 단장의 안전 램프와 종화차에 점화하는 모습]
         
[윤동욱 성화 인수 단장은 안전 램프와 종화차에 성화를 점화하고 취재진에게 포즈를 취하는 모습]
 
[제99회 전국체육대회 기간을 밝혀 줄 성화가 점화된 안전 램프와 종화차가 전라북도를 향하여 출발하고 있는 모습]
 
제99회 전국체육대회는 2018년 10월 12일부터 10월 18일까지 7일 동안 전라북도 익산시 등 14개 시, 군 70여 개 경기장에서 17개 시, 도 선수단 및 임원 총 3만여 명이 참가하는 대회로 명실공히 대한민국 최고의 체육대회이다.
 
성화를 인계받은 안전 램프와 종화차의 출발을 보는 순간 제99회 전국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비장함이 진한 감동으로 다가왔다. 필자는 안전 램프와 종화차에 성화 점화를 마친 윤동욱 성화 인수 단장께 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의 덕담을 건네고 격려하는 악수를 하였다.
 
제46회 전국채육대화는 필자의 고향 광주에서 개최되었다. 벌써 53년 전 일이다. 당시 필자는 중학교 1학년으로 동원되어 경기장 관람을 한 적이 있었다. 그런데 독자 중에 인지하고 계실지 모르지만 대회 첫날 입장객이 한꺼번에 몰려드는 바람에 입장하는 문이 무너져 많은 사상자가 났던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 당시 유명을 달리하셨던 분들에 대해 잠깐 묵념하면서 전라북도를 향한 안전 램프와 종화차의 출발을 보는 순간 제99회 전국체육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비장함이 진한 감동으로 다가왔다.
 

<시니어리포터 이호연>

추천하기5
  • 페이스북 공유 트윗터 공유 Google Plus 공유
시니어리포터 이호연 (afterglow)
좋은 친구 분들과 이웃하고 있는 Yourstage는 저의 제 2 고향입니다.
Copyright ⓒ 시니어파트너즈 & Yourstage.com 저작권은 시니어파트너즈에게 있습니다.
나도 한마디
홍경석 10월13일 오전 6:51
멋진 글과 사진 잘 보았습니다. ^^
답글쓰기
이호연 10월14일 오전 12:33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이송식 10월12일 오후 7:50
맞아요, 오늘 저녁먹으면서 개막식 중계를 봤는데 성화는 마니산에서 10일전에 팔선녀로 하여금 채화되었겠군요.
답글쓰기
이호연 10월12일 오후 9:45
참 좋은 행사라고 생각합니다. 성화이기 때문이죠. 강화를 떠난 성화가 전국을 돌고 최종적으로 전국체육대회장에 도착한 것입닏ᆢ.
답글쓰기
김이라 10월12일 오후 4:24
전국체전 개막이 오늘이군요 사진을 찍으시느라고 일찍부터 고생하셨네요 ^^
답글쓰기
이호연 10월12일 오후 4:33
네 그렇습니다. 강화 마니산에서 채화하여 봉송한 성화가 오늘부터 시작 되는 전국체육대회 성화대를 밝힐 것입니다. 환절기 건강관리 잘 하십시오.
답글쓰기
홍지영 10월12일 오전 8:33
전국체전 성화 봉송 모습이네요. 정말로 사진을 잘 찍었네요.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보기가 참 좋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답글쓰기
이호연 10월12일 오후 4:21
네 그렇스니다. 이런 모습을 처음 보았는데 참 시기하기도 하였습니다.
답글쓰기
최고
사랑
기쁨
슬픔
응원
놀람
감사
선택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