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생존 전략은 절약하는 일
가정에서도 자녀들이 따라올 수 있도록 부모가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가정에서도 물과 전기를 비롯하여 에너지 절약을 따라잡을 수 있는 요인이 많이 있다. 동네 약국에서도 약을 사면 비닐봉지를 주지 않고 소비자들이 손가방을 가지고 다닐 수 있게 해서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은 잘하고 있다고 본다. 환경을 생각하고 과소비를 줄이는 차원에서 에너지 절약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우리 집에서 평상시 에너지 절약을 할 수 있는 나의 생존 전략에 대한 여러 가지 방안을 정리해 본다. 늘 실천하고 있기 때문에 사소한 것 같지만 국민 모두가 지켜야 할 필요한 사항이다.
 

 

첫 번째는 물 절약이다. 쉬우면서도 잘 안 된다. 양치질할 때도 컵에 물을 받아서 사용토록 하여 절약하고 있다. 컵을 쓰기 편하게 세면대 앞에 걸어놓고 사용하고 있다. 앞에 사진은 양치질할 때 사용하는 컵이다. 목욕할 때도 온수를 받아놓고 사용하여 최대한 물 소비를 줄이도록 노력하고 있다.
 
두 번째는 치약 절약이다. 치약을 필요한 양 만큼만 짜서 불필요하게 많이 쓰지 않도록 하고 끝까지 짜는 도구를 세면대 앞에 놓고 사용하고 있다. 치약을 남아있는 상태로 버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앞에 첫 번째 물 절약과 관련된 사진 중 오른쪽은 치약을 짜는 기구이다.
 

 

세 번째는 세제 절약이다. 그릇을 닦거나 주방 기구를 씻을 때는 주방용 환경수세미를 이용하여 세제를 최대한 절약하고 있다. 환경수세미를 이용하면 효율적으로 그릇 등을 잘 닦을 수 있고 세제를 절약할 수 있다. 앞에 사진 중 왼쪽이 주방용 환경수세미 모습이다.
 
네 번째는 난방 연료 절약이다. 겨울철 집안 내부의 건강 온도는 18~20℃를 유지하도록 한다. 평상시 건강 온도를 유지하고 난방은 춥다고 하지 않을 정도로 최대한 절약하고 있다. 밖에 날씨가 영하로 떨어져서 좀 더 춥다고 느껴지면 좀 더 틀어서 난방 연료를 절약하고 있다. 집에 있을 때는 내복을 입고 카디건 등으로 체감온도를 높이고 있다.
 
다섯 번째는 전기 절약이다. 생활에 지장이 없이 좀 불편하더라도 불필요한 등은 끄고 있다. 전기 절약을 효율적으로 실천하기 위하여 겨울철 전기장판이나 전기담요 사용은 되도록 자제하고 있다.
 

 

여섯 번째는 쓰레기 수거 비용 절약이다. 재활용품 분리수거를 철저히 하고 먹다 남은 감귤 껍질은 바로 버리는 것이 아니라 말려서 버리면 양도 반 정도 줄고 집안에 감귤향을 풍기어 좋다. 쓰레기 수거 비용의 절약을 위하여 필요할 때 아이디어를 짜낸다. 앞에 사진은 감귤 껍질을 말리는 모습이다.
 
지금까지 가정에서 에너지 절약으로 작은 것이라도 실천할 수 있는 나의 생존 전략을 정리해 보았다. 가정에서 지나치게 과소비하는 것은 줄일 수 있다. 그동안 새마을운동을 추진하면서 절약 정신을 우선으로 실천해 왔기 때문이다. 절약 정신은 이제 누구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이다. 국민 모두가 앞장서 작은 것이라도 절약 정신을 실천해야 한다. 
 
가정별로 가정의 특성을 살려서 에너지를 절약할 방안을 찾아내어 더욱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가정의 삶이 조금 윤택해지고 여유가 있다고 과소비를 하거나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지 않으면 안 된다. 국민 모두가 에너지 절약 정신을 앞장서 실천할 때 자원 부족 현상을 극복하고 자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나부터 가정에서 작은 것에서부터 실천할 수 있는 절약 정신을 앞장서 이행하고자 한다.
 

<시니어리포터 홍지영>

추천하기9
  • 페이스북 공유 트윗터 공유 Google Plus 공유
시니어리포터 홍지영
안녕하십니까? 유어스테이지와 함께할 수 있어서 영광입니다. 앞으로 많은 지도편달을 바랍니다
Copyright ⓒ 시니어파트너즈 & Yourstage.com 저작권은 시니어파트너즈에게 있습니다.
나도 한마디
송명희 2018년12월21일
우리가 살아가는 데는 절약이 다른 무엇보다도 중요하죠. 수고 하셨습니다.
답글쓰기
홍지영 2018년12월21일
일생생활속에 절약이 필요성을 재삼 느끼곤 합니다. 고맙습니다.
답글쓰기
조원자 2018년12월9일
절약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합니다. 그런데 선생님으로부터 여러면에서 많은 것을 배웁니다.
답글쓰기
홍지영 2018년12월9일
아닙니다. 저가 오히려 조선생님께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늘 격려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나다.
답글쓰기
김이라 2018년12월9일
절약은 헤도헤도 모자르는것 같아요 저도 여러가지를 하는데 아직도 더 해야할것이 많네요 아침에 수도를 처음 틀을때 아직 약하게 해서 쓰면 수도계량기가 천천히 돌아 절약할수있다고 하네요 항상 절약을 하시는 홍지영님 대단하세요 ^^
답글쓰기
홍지영 2018년12월9일
고맙습니다. 대단한 것은 아니구요. 나의 수준에 맞게 절약 정신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격려해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유혜경 2018년12월9일
절약이 정말 필요하지요. 저도 몇가지는 실천하고 있지만 배울 것이 많습니다.
답글쓰기
홍지영 2018년12월9일
고맙습니다. 자기 분수에 맞게 절약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이영희 2018년12월9일
작은것 부터 실천해야겠어요. 습관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많이 배우고 갑니다.
답글쓰기
홍지영 2018년12월9일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고맙습니다.
답글쓰기
이송식 2018년12월9일
절약은 습관과 정비례하는것같아요, 너무나 많은 세월속에서 습관화돼버린 버릇, 잘 알고서도 못고치는것이 있다면 바로 습관=ㅈㄹ약인것 같아요, 오늘부터 해봐야지하면서도 못하는것...홍선생님이나 일본인들의 절약정신을 배워야할텐데...
답글쓰기
홍지영 2018년12월9일
고맙습니다. 열심히 실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매번 격려해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답글쓰기
이호연 2018년12월9일
절약왕 홍지영선생님 절약에 대해서 많이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쓰기
홍지영 2018년12월9일
왕까지는 못가구요. 흉내만 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매번 감사 드립니다.
답글쓰기
윤옥석 2018년12월9일
안녕? ...님! 節約! 작은 것에서 부터....
답글쓰기
홍지영 2018년12월9일
총재님 그렇습니다.작은 것 부터 실천이 중요합니다. 항상 건겅하시고 좋은 일만 있기를 기원합니다.
답글쓰기
최고
사랑
기쁨
슬픔
응원
놀람
감사
선택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