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지도 쓰레기 산이 하늘공원으로
 

 

원래 난지도는 난초(蘭草)와 지초(芝草)가 철 따라 꽃이 만발하던 낭만적인 한강 하류의 아름다운 섬이었다. 섬의 이름은 오리가 물에 떠있는 모습과 비슷하다고 하여 오리섬 또는 압도(鴨島)라고 하였다. 졸지에 거대한 쓰레기 매립장으로 지정되면서 1978~1993년까지 15년간 서울시에서 배출된 쓰레기가 차곡차곡 쌓이면서 만들어진 90여m 높이의 두 개의 쓰레기 산이 되었으며 더 이상의 한계를 느끼자 2002년 마침 월드컵을 계기로 여의도 공원의 15배, 105만 평 규모로 세계적인 환경생태공원으로 화려하게 부활, 지금 2개의 노을공원과 하늘공원으로 탈바꿈하게 되었다.

 
하늘공원은 월드컵공원을 구성하는 5개(평화의 공원, 하늘공원, 노을공원, 난지천공원, 난지한강공원)의 공원 가운데 하늘에서 가장 가깝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쓰레기산이었던 98m 높이의 하늘공원에서 바라본 주위의 환경과 풍경은 서울의 새로운 조망 명소가 되었다. 이제 매년 가을이면 열리는 억새 축제는 억새밭 풍경과 아름답게 빛나는 서울의 야경을 감상할 수 있는 유일한 장소이기도 하다.
 
하늘공원은 언뜻 보면 녹지와 억새밭으로 보이지만 그 속에서 메탄가스가 뿜어져 너와 120m 간격으로 땅속 깊이 박힌 106개의 가스 포집공과 12.8km의 이송관로를 통해 모아진 메탄가스는 난지도 매립지 열 생산 공급시설에서 처리돼 월드컵 경기장과 인근 상암동 지역의 냉·난방 에너지원으로 공급되고 있다고 한다.
 
또한 무심코 넘기고 지나갈 수 있는 일반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는 초속 3~4m에 이르는 하늘공원의 강한 바람을 이용한 5개의 풍력발전기도 다른 곳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볼거리 중의 하나다. 바람으로 생산된 친환경 에너지는 공원 내 가로등의 불빛을 밝히는 데 쓰인다고 한다.
 
이렇듯 버려졌던 죽음의 땅 난지도는 환경생태공원으로 시민휴식문화 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나게 되었다. 난지도의 재생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보기 드문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 자연과 사람이 하나 되어 되살린 난지도의 놀라운 변화는 세계가 인정한 아름다운 기적을 이뤄냈다.
 
해외여행에서 느끼지만 도착하는 공항에서부터 거리마다 깨끗하고 아름다운 나라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나라가 있다. 자연과 함께하는 국민의 의식과 문화 수준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하나뿐인 지구촌에서 자연은 가만히 있는데 인간들이 국익을 위한 패권주의로 자연을 훼손 파괴하는 통에 지구는 지금 중병에 시달리고 있다. 자연과 더불어 함께 공생하는 것이 대자연의 섭리요 이치다.
 
핵시설이나 쓰레기매립장, 화장장, 교도소 등 혐오 시설만큼은 내가 사는 지역에 절대로 둘 수 없다는 님비현상(Nimby Syndrome)과 이익이 될 만한 시설이나 수익성이 있는 사업을 내 지방에 유치시키겠다는 핍비현상(Pimfy Sydrome)은 무두 지역이기주의에 사회갈등을 더욱 부추기는 요소들이다. 지역이기주의는 점점 팽배해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 지역이 아니더라도 어딘가는 들어서야 할 공공자원이다. 극단적인 이기주의로 공동체를 파괴하는 현상을 없앨 수 있는 혜안이 필요하다.
 
올해 들어 한미, 북미 간 남북 양 정상 간의 만남이 이루어지면서 수십 년 동안 남북이 서로 총부리를 맞대고 전선을 지켜온 38선 DMZ에 희망의 기운이 감돌아 일부 GP 초소를 허물고 남북철도를 연결하는 사업, 개성공단 재개, 이산가족의 만남 등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어느 때보다 국민들의 관심이 높다. 우리의 소원은 남북통일이다.
 
 
난지도 쓰레기 산이 환경생태공원으로 아름다운 시민휴식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나듯이 우리에게 분단된 조국이 하나가 되어 자연과 함께 행복한 삶을 위하여 다시 한 번 ‘한강의 기적’이 일어나기를 기대해 본다. 기적은 결코 그냥 오는 것이 아니라 피와 땀과 노력의 대가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시니어리포터 이영호>

추천하기6
  • 페이스북 공유 트윗터 공유 Google Plus 공유
시니어리포터 이영호
안녕하세요 ^^
Copyright ⓒ 시니어파트너즈 & Yourstage.com 저작권은 시니어파트너즈에게 있습니다.
나도 한마디
윤옥석 2018년12월24일
안녕하세요? 錦繡江山! 우리의 소원은 統一~~~
답글쓰기
이영호 2018년12월24일
반갑습니다. 윤옥석님 답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십시요.
답글쓰기
이호연 2018년12월23일
난지도의 변화처럼 우리의 삶도 큰 발전적인 변화가 오기를 바랍니다.
답글쓰기
이영호 2018년12월24일
그렇습니다.
이호연님 읽고 글 주셔서 감사합니다.늘 건강하십시요.
답글쓰기
김이라 2018년12월23일
난지도가 하늘공원으로 변했군요 쓰레기더미가 멋진 생태공원으로 변신 하기까지 많은 분들의 노고가있었겠지요 잘보고갑니다 ...
답글쓰기
이영호 2018년12월23일
김이라님 읽고 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십시요.
답글쓰기
이송식 2018년12월23일
김이 무럭무럭 피어나며 한때는 극심한 악취까지 나더니 어느날 골프장이 들어선다며 찬반양론이 대립되어오다 드디어 찾은것이 시민공원, 그렇게도 아름다운 명소가될줄이야 꿈엔들 생각했겠어요? 당시 공원만드신분들의 업적을 칭찬하지않을 수 없겎죠.
답글쓰기
이영호 2018년12월23일
그렇습니다 . 골프장보다 시민공원으로 탈바꿈한것이 천만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송식님 글주셔서 감사합니다 .년말 즐겁고 뜻깊게 보내십시요.
답글쓰기
홍지영 2018년12월23일
난지도 쓰레기산이 하늘공원으로 변했네요. 저렇게 완전히 생태공원으로 인기를 끌게 되었네요. 사진으로나마 하늘공원에 대해서 잘 보고 갑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답글쓰기
이영호 2018년12월23일
홍지영님 읽고 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년말 즐겁고 뜻깊게 보내세요
답글쓰기
최고
사랑
기쁨
슬픔
응원
놀람
감사
선택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