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겐 어떤 집이 좋을까? ‘박인태의 자연과 풍수지리’
 
이사를 하려고 집을 내놨다. 그러나 지은 지가 오래된 누옥의 빌라인지라 보러 오는 사람조차 전무하다. 이사를 하려는 까닭은, 내년이면 아기를 출산하는 딸과 며느리로 말미암아 부쩍 증가할 식구들을 의식한 당연한 행보다. 지금 사는 집은 좁은 데다가 방이 두 개인지라 아들과 딸 부부가 모처럼 집에 와도 잠을 편히 잘 수 없다. 
 
하여 널찍한 아파트에 방이 3개는 되는 곳으로 이사를 가고픈 것이다. 그럼 어떤 집이 좋을까? 이에 대한 명쾌한 답이 <박인태의 자연과 풍수지리 양택요결(陽宅要訣)(저자 박인태 & 출간 넥센미디어)>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이 책의 P.45~47에 ‘좋은 집터 자리 고르기’가 등장한다.
 
[첫째. 따뜻해야 한다/ 둘째, 햇볕과 안정감이 있어야 한다/ 셋째, 교통이 편리해야 한다/ 넷째, 도로에 인접해야 한다/ 다섯째, 집 앞의 전경이 좋아야 한다.] 구구절절 옳은 말이다. 이에 맞춰서 말하자면 내가 지금 살고 있는 집은 다섯 가지 모두에 적합하지 않다. 하기야 그러니까 아예 집을 보러 오는 이들이 없는 것이겠지만. 
 
아무튼 이 책의 저자는 이력까지 화려하다. 경북 지리교육연구회 강사를 시작으로 대구 향교 명륜대학 풍수지리 교수에 이어 영남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와 주산풍수지리학연구원 원장 외에도 <풍수지리학대사전> 외 <자연과 풍수지리-음택요결> 등의 다수 저서를 발간한 바 있다. 
 
예부터 음식은 가려 먹지 않아야 복을 받는 반면 이사 와 잠은 가려서 자야 발복(發福)을 받는다고 했다. 또한 이사를 잘못했거나 집을 잘못 사면 병을 얻거나, 심지어 대문을 잘못 내도 갓 태어난 아기가 기형이 된다는 설도 있다. 이러한 주장 역시 이 책의 P.53 ‘주택과 대지가 음양조화를 이루어야 한다’에 자세히 나와 있다. 
 
더불어 과거엔 화장실, 즉 측간(厠間)이 왜 집 밖에 있었는지에 대한 과학적 고찰까지를 아끼지 않는다. “의서경(醫書經)에서 이르길, 소변을 다소 참는 것은 방광과 요도의 괄약근이 강해지지만 대변을 참는 것은 자살행위라고 했다. 이것이 측간을 집에서 멀리 한 까닭이다.”(P.335) 
 
이 책에선 또한 꽃과 관엽식물은 사람의 육신에 생기를 주며 운기(運氣)를 높여준다는 사실까지 알려주고 있어 유익하다. 즉 나무와 꽃은 사람이 내뱉는 이산화탄소를 받아들이고 우리에게 잠시도 없어서는 안 되는 산소를 공급해주기 때문이란다. 
 
꽃의 약효까지를 알려주기에 첨언한다. 황국-해독작용, 흥국-짜증의 진정, 백국-눈의 피로 해소, 자국-천식과 폐의 보호, 도라지꽃-기침과 감기, 카네이션-흥분의 진정, 아카시아-심리적 안정, 임신과 순산-석류나무 화분이 좋다는 식이다. 그래서 오늘은 쉬는 날이니 오랜만에 꽃 가게에나 들러볼까 싶다.   
  

<시니어리포터 홍경석>

추천하기9
  • 페이스북 공유 트윗터 공유 Google Plus 공유
시니어리포터 홍경석 (일필휴지)
소생의 글을 아껴주시는 님들께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행복만 가득하세요~
Copyright ⓒ 시니어파트너즈 & Yourstage.com 저작권은 시니어파트너즈에게 있습니다.
나도 한마디
홍경석 2018년12월25일
윤옥석 님 메리 크리스마스~ ^^
답글쓰기
홍경석 2018년12월25일
이월성 님 메리 크리스마스~ ^^
답글쓰기
홍경석 2018년12월25일
조원자 님 메리 크리스마스~ ^^
답글쓰기
홍경석 2018년12월25일
이호연 님 메리 크리스마스~ ^^
답글쓰기
홍경석 2018년12월25일
정하선 님 메리 크리스마스~ ^^
답글쓰기
홍경석 2018년12월25일
김이라 님 메리 크리스마스~ ^^
답글쓰기
홍경석 2018년12월25일
홍지영 님 메리 크리스마스~ ^^
답글쓰기
윤옥석 2018년12월24일
좋은 곳에서 꽃향기와 함께~~~ Merry Christmas!
답글쓰기
이월성 2018년12월24일
이사 갈 집을 고를 때 놓쳐서는 않되는 곳이 있다. 수맥이 지하에서 흐르는 집이다. 과학적인 사고로도 수맥이 지하에서 흐르면 전기가 발생해 흐른다. 수맥이 흐르는 집에서는 정신 병자가 생긴다.
답글쓰기
조원자 2018년12월23일
네, 이왕이면 좋은 곳의 집을 택하여 이사하면 좋은 건 사실입니다. 잘하셨습니다. 예쁜 꽃도 많이 키우세요.
답글쓰기
이호연 2018년12월23일
좋은 책입니다. 풍수지리는 잘 지키면서 조화로운 삶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지혜로운 방법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답글쓰기
정하선 2018년12월23일
뭐니 뭐니 해도 남향집이 최고라고 합니다 .좋은 집 택하시여서 이사하시고 예쁜 꽃들도 많이 들여놓고 가족들 화합된 가정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답글쓰기
김이라 2018년12월23일
예전에는 풍수지리를 보고 이사를 했다고 . .... 좋은곳으로 이사하시길... 꽃의 약효 잘보고갑니다
답글쓰기
홍지영 2018년12월23일
잘하셨네요. 풍수지리에 맞는 집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꽃의 약효까지 제시해 주었네요. 잘 보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답글쓰기
최고
사랑
기쁨
슬픔
응원
놀람
감사
선택안함